카페인 증후군..

ordinary 2008/02/21 14:02
최근 2년 사이 주말만 되면 가끔씩 지독할 정도로 편두통이 찾아와 주말 내내 고생을 했다.. 처음엔 주중의 피로가 누적된 것이 원인이 아닐까 했는데 숙면을 취해도 편두통이 사라지지 않는 현상이 반복되자 다른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닐까 고민을 하기 시작했다..

그러던 중 회사 워크샵 때 차로 동했했던 qwer999님이 자신도 비슷한 증상이 있었음을 얘기해줘서 이 문제가 나만의 문제는 아니었음을 알게 되었다.. qwer999님이 두통을 해결했던 것은 다름아닌 주말에 커피를 마시는 것.. 그러고 보니 나 역시 주말엔 커피를 마시지 않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시험삼아 2주 동안 주말에 커피를 한잔씩 마셔보기로 했다.. 실험(?) 결과 주말동안 나를 괴롭혔던 편두통이 사라졌다..

커피

image from http://flickr.com/photos/psd/284011290/



커피 속의 카페인이 편두통에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닐까라고 추론을 해보고 구글링을 통해 비슷한 증상이나 의학적 소견이 있는지 확인해 보기로 했다.. 그리고 결국 그러한 현상이 이미 존재하고 있음을 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기사일자를 보건데 이런 증상을 호소하는 이들이 적어도 4년전부터 있었음을 짐작할 수 있었다..

보통 평일에 회사에서 커피를 3~4잔 정도 마시는 편이다.. 일반인에 비해선 상당히 많은 분량의 커피를 마시고 있지만 그나마 양을 많이 줄인 것이다.. 그렇게 평일동안 체내에 공급되던 카페인이 주말동안 커피를 마시지 않게 됨으로 인해 체내로 공급되지 않게되자 카페인 금단현상으로 편두통을 유발하게 된 것이 그동안 주말을 괴롭히던 증상의 원인이었던 것이다..

마이크로트렌드라는 책을 보면 최근 미국에서 점차 증가하고 있는 카페인광에 대한 이야기가 언급되어있다.. 이젠 국내에서도 카페인광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기사를 읽은 이들은 알겠지만 국내에 카페인광이 늘어나는 이유는 최근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테이크아웃 커피숍들이 원인제공자 중 하나다.. 카페인광 증가수치와 비례하여 부작용도 서서히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개인적으론 그 사실이 썩 달갑지만은 않다.. 그 카페인광 그룹에 나 역시 속해 있다는 것이 아닌가..

2주 동안의 결과로 얻은 교훈은 커피를 더 줄여야겠다는 생각.. 시도를 해보겠지만 쉽게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 그래도 줄여나가야겠지..
2008/02/21 14:02 2008/02/21 14:02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