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루터님의 digg를 3차원으로 표현한 mb3DEngine 포스팅을 보고 들려본 mb3DEngine 사이트.. digg 페이지를 3D로 보여주어 이전의 digg 포스팅들을 손쉽게 살펴볼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고 한다..

www.mb3dengine.com
처음 이 사이트를 접하고 느낀 점이 몇가지 있는데 우선 처음 보자마자 느낀 점은 꽤 흥미있는 시도라는 점.. 기존 digg의 한계(?)라고 할 수 있는 지나간 데이터에 대해 역추적을 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점에 대해 새로운 인터페이스를 통한 데이터 접근방법을 제시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들어가서 기존 digg 데이터에 대한 순례를 시작하다 보면 익숙치 못한 UI로 인해 마우스 커서가 나가야할 방향을 잃어버리고 만다.. 탐색 속도가 느릴 때는 그리 큰 문제가 없다.. 하지만 탐색 속도가 증가하면(마우스 이동에 대한 mb3DEngine 반응 속도가 증가하면) 문제가 심각해진다.. 마치 예전에 비행 시뮬레이션 게임을 하다가 공중에서 포인트를 잃어버리고 헤매던 기분이랄까.. 결국 원하는 데이터는 찾지도 못한채 3D 공간 속에 홀로 던져진 마우스 커서를 다시 2D 공간의 브라우저 밖으로 꺼내어야 모든 상황이 정리되고 시각의 혼란은 그제서야 진정하게 된다..

새로운 UI에 익숙해지기까지 자신을 적응시켜야 하는 것이 최선일지 의문이 들긴 하지만 항상 새로운 UI에 대한 시도는 끊임없이 고민되어야 하는 것.. 그 점에서 mb3DEngine의 시도는 기존의 UI가 제공하지 못한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준 것만으로도 가치가 있다고 본다..

http://www.mb3dengine.com/


2007/01/24 11:18 2007/01/24 11:18
tag { , ,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