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CCK International Conference - CC로 이야기하는 열린 문화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다행히 잡힌 AP가 있어서 블로깅이 가능하군요.. 가능한 한 소식을 빠르게 전해드리겠습니다.. :)
~ 1:20
CCK 리더이신 윤종수 판사님이 행사 전반에 대한 소개를 하셨습니다..
1:20 ~ 1:30
CCK 이사장이신 정진섭 교수님이 개회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행사를 열게된 취지와 각 세션 테마들에 대한 소개 PT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CCSalon에 대한 이야기를 전하고 계시는군요.. Code can be an Art 행사에 참여하셨던 분들은 기억하실 듯..
ACIA에 참여했던 소식들..
Creative Commons의 목표와 과제는 무엇인가..?
인터넷은 당초 허가를 전제로 만들어지지 않았다.. / 자신의 저작물들을 공유하길 원하는 개미같이 많은 창작자 / 인터넷에서 저작권과 나눔이라는 목표를 실현하고자 CC를 만들게 됨..
저작권 분쟁과 이해관계 대립보다는 창작과 나눔의 세상을 만들겠다는 인간 사랑의 정신 -> CC의 정신.. 열린 문화..
도와주신 분들에 대한 감사 인사를 하고 계십니다.. :) 이어서 레식교수님의 키노트가 이어집니다..
1:30 ~ 2:20
로렌스 레식교수의 키노트가 시작되었습니다..
2005년 3월 CCK 설립에 대한 이야기들..
something to fear..
저작권 보호의 정책이 놓치고 있는 것들..
RO(read only)문화에서 RW(read write) 문화로의 변화.. - remix..의 예시들..
Youtube에서의 리믹스 예제들.. -> 애니메이션을 리믹스 하는 문화로 발전..
리믹스 문화는 정치적인 범위까지 발전..(
dipdive의 예)
technique democreatized..
CC 출범이후 3년이 지난 지금 새롭게 변화하는 문화들..
전문가가 창조한 문화를 소비자가 소비하는 문화에서 아마추어들이 창조자로 참여함(상업적 목적 없이..)
flickr/Second Life 예시..
하이브리드 문화의 세가지 종류..
1. 가치창조의 창조자와 소유자가 다름.. 창조자의 권리를 빼앗김..
2. (헉.. 놓첬습니다.. --)
3. 제작자가 자신의 소유권을 가짐..
무료로 제작하는 제작자와 그 컨텐츠에서 수익성을 찾아내는 비즈니스 모델을 찾아낼 수 있게 되었다..
저작권과의 걸림돌을 해결하는 것들이 필요함..
프린스 음악을 배경음악으로 사용한 아기 동영상을 저작권 측에서 삭제요청을 함..(제정신이냐는 뉘앙스로 비판하시는군요..--)
저작권자에게 적절한 존중을 해줘야 한다.. 과거 해골마크가 해적을 묘사했지만 지금은 창조자/예술가로 묘사의 의미가 달라졌다..
그럼 어떻게 이러한 것들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가..?
CC의 설립 동기 -> 점차 많은 분야에서 CC를 도입하면서 (저작권과 관련한)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고 있음..
MIT의 모든 자료를 CC로.. OLPC, ccRel 등등..
현재 46개국에서 CC를 도입..
미국의 30초 정치캠페인 사례 - CC를 도입한 동영상 캠페인
CCL의 잘못된 사용 사례 : CCL 사진을 보도자료로 사용한 신문 사진 / 레퍼런스 참조 시 소송이 발생하면 어떻게 하는가?
잘못된 사용에 대한 대안들
CC Zero - 어떠한 상태라도 저작권이 발효안됨(저작권자가 저작권을 포기) / 공공의 영역에 있음을 디지털 표시.. / 법적 효력(의무)은 없으나 위반 시 도덕적 비난을 받을 수는 있음.. / legal commons : 법률 데이터 공유
CC Plus - 기존 CCL에 추가적인 권한을 덧붙임 (ex Pump Audio)
CC의 새로운 정의
Sense and Respect
뉴욕 변호사 협의에서의 공정 사용에 대한 논의 - 새로운 변화를 이해하지 못하는 그들..
지금은 새로운 세대의 창작활동을 막는 것이 불법으로 되는 시대이다.. 그것을 극복해야 함..
새로운 세상을 만드는데 함께하자는 말씀으로 키노트 마무리를 했습니다.. :)